수완하나중학교 학생생활규정

제1장 총칙

제1조(명칭 및 범위)

이 규칙은 ‘수완하나중학교 학생생활규정’이라 한다.

제2조(목적)

이 규칙은 학생의 인권을 보장하고, 학생들이 공동체 속에서 바람직한 역할과 책임의식을 가지고 민주시민으로서의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3조(적용근거)

이 규칙은 「교육기본법」 제12조 제1항, 「초·중등교육법」 제18조의 4(학생의 인권보장), 제20조 제3항(교사의 교육권), 「동법시행령」 제9조(학교규칙의 기재사항 등), 제31조(학생의 징계 등), 「광주광역시 학생인권 보장 및 증진에 관한 조례」에 근거한다.

제4조(규칙 적용의 원칙)

학생의 인권은 학생이 인간으로서 존엄을 유지하고 행복을 추구하기 위하여 반드시 보장되어야 하는 최소한의 권리이며 이 규칙에 열거되지 아니 한 이유로 경시해서는 아니 되고 「헌법」과 「유엔 아동의 권리에 관한 협약」, 「광주광역시 학생인권 보장 및 증진에 관한 조례」에 의거 최대한으로 보장한다.

제5조(학교 구성원의 책무)
① 학교장, 교직원, 학생의 보호자 등은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고 학생의 인권 침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② 학생은 학교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규범을 준수하고 인권을 학습하며, 교사와 다른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고 배려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제2장 학생생활

제6조(대인 관계에서 자세)
① 학교 구성원 모두에게 친절하고 예의를 지키며 진실한 태도로 협조하기 위해 노력한다.
② 따돌림, 폭력 등 학교 공동체의 평화적 관계를 저해하는 일체의 행위에 가담하지 않는다.
③ 교사의 정당한 교육적 권한과 지시를 존중하고 따른다.
④ 교사의 조치가 부당하다고 생각하는 경우 공손한 언행으로 의견을 개진하고 개선을 요구한다.
⑤ 학교 구성원 간의 갈등이나 문제는 대화로 해결한다.
⑥ 욕설, 비난 등 모욕적인 언행을 삼가고 바르고 고운 말을 사용한다.
⑦ 성별, 종교, 민족, 언어, 장애, 나이, 성적지향, 신체조건, 경제적여건, 성적 등에 관계없이 타인을 존중하고, 권리와 명예를 손상시키지 않아야 한다.
⑧ 다른 학생과 교제 시 제삼자에게 불쾌감이나 수치심을 주는 행동을 하지 않는다.
⑨ 성(性)에 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책임 있는 행동을 한다.
⑩ 서로 인사하고 배려하며 행복하고 즐거운 학교 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제7조(시설이용 및 환경)
① 자신이 배출한 쓰레기는 스스로 분리수거하는 등 청결을 위해 최선을 다한다.
② 학교의 시설 및 물품, 기자재를 소중히 여기고 훼손하지 않는다.
③ 특별교실과 체육관(강당)의 사용은 교사의 허가를 얻어야 하며, 사용규칙을 잘 준수한다.
④ 방과 후, 휴일 등에 있어 학교 시설 이용은 교사의 허가를 얻어야 한다.
⑤ 학교 구성원의 건강과 안전을 위태롭게 할 수 있는 사안을 인지할 경우 교사에게 그 사실을 알린다.
⑥ 수돗물, 전기 등을 낭비하지 않고 에너지 절약을 생활화한다.
제8조(타인의 소유물에 대한 존중)
① 다른 학생 및 교직원의 소유물을 소중히 여기고, 허락 없이는 사용하지 않는다.
② 타인의 소유물을 훼손(절도행위 포함)했을 경우 해당 학생, 또는 보호자가 책임을 진다.
제9조(폭력 등에 관한 대처)
① 교내에서 폭력이나 괴롭힘, 집단따돌림 등이 발생할 징후를 인지할 경우나 관련 사안이 발생하였을 때는 반드시 그 사실을 교사에게 알려야 한다.
② 스토킹이나 성희롱, 성폭력에 대해서는 거부 의사를 표현하고 교사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제10조(학급 및 수업에서 태도)
① 수업 등 교육활동의 시종시간을 준수한다.
② 수업 내용과 무관한 말과 행동, 소음 등으로 교사의 원활한 수업진행이나 다른 학생의 학습을 방해하지 않는다.
③ 교사의 허락 없이 본시 교과 이외의 과목을 공부하지 않는다.
④ 교사의 허락 없이 수업 중 교실 안팎에서 돌아다니지 않는다.
⑤ 쾌적한 수업 및 학급생활을 위해 청결, 정리정돈 등에 관한 맡은 바 책임을 성실히 수행한다.
⑥ 수업에 필요한 교재, 준비물을 지참하고, 제시된 과제는 성실히 수행한다.
⑦ 수업시간에 졸지 않고 능동적으로 참여하되, 불가피하게 수면이 필요할 경우 교사의 허락을 받는다.
⑧ 학급의 시설 및 물품, 기자재를 소중히 여기고, 다른 학생의 소유물을 허락 없이 사용하지 않는다.
⑨ 수업 중 껌을 씹거나 음식물을 섭취하지 않는다.
⑩ 수업 중 휴대폰을 꺼내놓거나 사용하지 않는다.
제11조(휴식시간)
① 휴식시간(식사시간 포함)에는 자신의 취미와 적성을 살린 활동을 한다.
② 휴식시간(식사시간 포함)에는 타인의 휴식을 방해해서는 아니 된다.
③ 화장실 사용 시 질서와 위생 규칙을 지켜 청결을 최대한 유지한다.
④ 교사의 허가 없이 학교 밖을 출입하지 않는다.
⑤ 급식실에서는 청결을 유지하고 질서를 잘 지킨다.
⑥ 일과중 휴식시간에 교정에서는 자전거, 오토바이, 각종 스케이트 및 보드를 타지 않는다.
⑦ 휴식시간 중 체육활동은 운동장과 체육관에서만 허용된다.
⑧ 타인의 건강과 안전을 위협하는 심한 장난이나 체육활동을 하지 않는다.
⑨ 화투, 카드놀이 등 사행성 오락을 하지 않는다.
제12조(소지 및 사용이 불가한 물품)

학생 개인 및 학교, 학교구성원 모두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다음 각 호의 물품은 소지하거나 사용해서는 아니 된다. 다만, 일부 물품의 경우 특별한 교육활동을 위해 학교장이 허가한 경우는 예외로 한다.

1. 성냥, 라이터, 폭죽, 드라이기, 고대기 등의 인화물질 및 전열기
2. 칼, 쇠파이프, 공구류, 고무총, 각목 등 타인을 타격해 위해할 가능성이 현저한 물품들
3. 레이저 포인터 등 레이저 기구
4. 모든 형태의 도박에 관한 물품
5. 불법적으로 입수했거나, 인권침해 및 폭력적인 행위를 지지하는 의미를 담은 물품
6. 성적 수치심을 유발시키거나 저속하고 음란한 내용을 담은 각종 자료 및 물품
7. 담배, 주류, 부탄가스, 본드, 마약, 향정신성 약물 일체
8. 면허증이 없거나 보호자의 동의 없이 사용하는 차량 및 오토바이
제13조(용모)
① 두발, 복장, 장식, 화장 등 용모에 관한 사항은 학생 자율성을 존중하나, 학생의 건강과 교육적 측면을 고려하여 지도할 수 있다.
② 학생이 등하교 및 학교생활에 있어서 교복 착용을 원칙으로 한다.
③ 청결을 유지하여 타인에게 불쾌감을 유발시키지 않도록 한다.
④ 타인을 비하·조롱하거나 인권을 침해할만한 문구, 상징 등이 포함된 복장과 장식물을 착용하지 않는다.
⑤ 실내화와 실외화는 구분하여 착용한다.
제14조(정보통신 윤리)
① 사이버 공간에서 타인의 인권과 정보, 사생활을 존중·보호하고, 건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활용한다.
② 음란·폭력성 유해 사이트 접속 및 불법 유해 매체물을 반입하거나 유통하지 않는다.
③ 학교에서 영리를 취할 목적이나 상거래를 위해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는다.
④ 타인의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고 존중한다.
제15조(전자기기 사용)
① 교육활동 과정(조·종례 시간, 수업, 청소활동, 학교행사, 체험활동)에서 휴대폰 등 전자기기는 작동시키거나 사용하지 않는다. 다만, 교육적 목적 달성을 위해 교사가 허가한 경우는 예외로 한다.
② 제1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전자기기를 작동시키거나 사용한 학생에 대해 전자기기 제출을 교사가 요구할 경우 학생은 그 요구에 응한다.
③ 휴대폰을 사용할 때에는 타인에게 방해가 되지 않도록 통화예절을 지킨다.
④ 시험기간 중 휴대폰은 등교 시 담임교사에게 제출하여 보관하며, 시험 중 휴대폰을 소지하거나 사용할 경우 부정행위로 간주된다.
⑤ 교내의 모든 정보화기기는 교육활동을 위해서만 활용한다.
제16조(자치활동)
① 학생의 자치능력을 배양하고 더불어 사는 삶을 배워 민주시민의 자질을 기르기 위한 학급회, 학생회, 동아리 등의 학생자치활동은 보장된다.
② 학생자치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학생들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주체가 된다.
③ 학생대표는 학생에게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안에 관하여 학교운영위원회에 참여하여 의견을 제출할 수 있다.
④ 동아리는 소정의 절차를 거쳐 학교장의 허가를 얻어 조직할 수 있다.
⑤ 학생자치활동은 적극적으로 보장되며 적절한 예산을 지원 받는다.
제17조(기타)
① 교내외에서 실시하는 각종 체험활동 및 단체 활동에 참여할 때에는 지도교사의 지시에 따라 질서를 유지하고 안전에 유의한다.
② 청소년에게 판매가 금지되었거나 불법적이고 유해한 술, 담배, 본드 등 약물을 소지하거나 섭취하지 않는다.
③ 유해 업소 등 청소년 출입제한 구역에 출입하지 않는다.
④ 행복하고 쾌적한 공동체 문화 조성을 위해 기초질서 및 공중도덕을 준수한다.

제3장 학생회

제18조(구성)

본 회는 본교 재학생 전원으로 구성한다.(단, 휴학 또는 가정학습 기간 중에는 회원으로서 권리가 중지된다.)

제19조(목적)

본 회는 학생이 취미 및 특기 신장과 자치능력의 배양으로 민주시민의 자질을 함양하고 건전한 면학 분위기를 조성하여 학교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0조(권리 및 의무)

학생회의 회원은 학생회의 자치 활동에 참여할 권리를 가지며 정해진 회칙을 준수할 의무가 있다.

제21조(금지활동)

학생회의 회원은 학교 교육과정 및 행정운영에 관한 사항을 의결할 수 없다.

제22조(협의지원사항)

학생회에서 협의하거나 지원하는 사항은 다음 각 호와 같다.

① 학생 연구 활동
② 문화, 예술, 체육 등의 취미활동
③ 각종 봉사활동
제23조(승인)

학생회에서 의결된 사항은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야 효력이 발생한다.

제24조(기구)

본회는 제22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기구를 둔다.

① 지도위원회 및 상임위원회(지도기구)
② 대의원회
③ 학급회
④ 선거관리위원회
제25조(임원)

본 회는 다음과 같은 임원을 둔다. (회장 1명, 3학년 부회장 1명, 2학년 부회장 1명, 인권부, 문화체육부, 정보부, 환경에너지부의 부장 각1명, 서기1명)

제26조(임원임명)

본 회의 회장과 부회장은 전교생의 직접선거로 선출하고 각 부장은 공모를 통해 선출하여 지도위원회의 승인을 받아 학교장이 임명한다.

제27조(자격)
① 회장은 1명, 3학년 부회장 1명, 2학년 부회장은 1명으로 한다.
② 회장, 부회장, 각 부장, 서기는 통솔력이 있고, 타의 모범이 되는 학생으로 한다.
③ 학년 선도위원회 및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에서 징계 처분(교내봉사 이상)을 받을 때 자격을 상실한다.
제28조(임기)

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한다. 다만 결원이 생겼을 때에는 회장은 부회장이 승계하고, 부회장과 부장은 공모를 통하여 선출하고 임기는 정임원의 잔여기간으로 한다.

제29조(지도위원회구성)

지도위원회는 각 학년 부장, 학생회 지도 담당교사와 학생생활교육부장으로 구성하고 위원장은 교장, 부위원장은 교감으로 한다.

제30조(기능)

지도위원회는 학생회 운영에 있어 적극 협조하고 조력한다.

제31조(운영위원회 구성)
① 운영위원회는 본회의 임원과 각 학급의 대의원으로 구성한다.
② 학생회의 정, 부회장은 각각 운영위원회의 정, 부회장이 된다.
③ 회장은 본회를 대표하여 총괄하고 부회장은 회장을 보좌한다.
④ 부장은 소속부의 업무를 총괄하고 부를 대표한다.
제32조(기능)

운영위원회는 다음과 같은 일을 한다.

① 회의 운영 및 집행에 관한 일
② 각 학급의 운영 및 집행에 관한 일
③ 학생회 정·부회장 선거에 관한 사항
④ 기타 필요한 사항에 관한 일
제33조(부서)

운영위원회는 다음의 부서를 두고 사무를 관장한다.

① 서 기 : 회의록 작성, 보관, 학생회 운영 준비 활동
② 인권부 : 학생생활규칙을 잘 이해하고 지킬 수 있도록 하며, 학생들의 인권지킴이 활동
③ 문화체육부 : 학교 행사, 체육대회, 학․예술 활동
④ 정보부 : 학교의 학습기자재 관리와 시설 관리 활동
⑤ 환경에너지부 : 등·하교, 이동 수업 시 에너지 절약 활동/dt>
제34조(회의)

운영위원회는 정기회의와 임시 회의로 나누어 교장의 결재를 받아 소집한다.

① 대의원회는 정기회의와 임시 회의로 나누어 소집한다.
② 정기회는 분기별로 갖는다.
③ 운영위원회는 지도위원회의 요청이나 학생회임원의 1/2이상 또는 대의원 1/2의 요구가 있을 때 소집한다.
④ 운영위원회의 의결은 재적위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 찬성으로 의결하고 가부 동수인 경우 의장이 의결권을 갖는다.
⑤ 부결된 의안은 특별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1년 이내에 재 상정할 수 없다.
⑥ 의결된 안건은 지도위원의 지도와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집행(시행)한다.
제35조

모든 학생은 소속 학급의 임원을 통하여 학생회의 운영 및 진행에 관한 의사를 표할 수 있으며 임원은 그 의사를 종합하여 학교 운영위원회에 성실하게 전달하고 그 협의 결과를 소속 학급의 회원에게 알려야 한다.

제36조(선거관리위원회 구성)

선거관리위원회는 학생회 정․부회장 선거를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관리하고 선거가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지원, 감독함을 목적으로 하고 선거가 끝나면 자동 해체한다.

① 선거관리위원회는 현임 학생회임원으로 구성하고 위원장은 당해 선거관리위원 중에 서 호선한다.(인원은 증감 할 수 있다.)
② 회장과 부회장 후보로 등록된 자는 선거관리위원에서 제외된다.
③ 선거관리위원회는 재적위원 과반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위원 과반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37조(선거관리위원회 직무)
① 선거인명부 작성에 관한 일
② 입후보자 등록에 관한 일
③ 선거운동에 관한 일
④ 투표 및 개표에 관한 일
⑤ 당선자 결정 및 공고에 관한 일
⑥ 기타 선거에 관한 일
제38조(학생회장·부회장 선거 및 당선자 결정)
① 정․부회장의 선출은 보통, 직접, 비밀, 평등 선거로 한다.
② 정․부회장 선거는 12월에 실시한다.
③ 3학년 정․부회장은 러닝메이트제, 2학년 부회장은 단독출마로 하며, 최다 득표 팀을 당선자로 한다.
④ 정․부회장 후보가 1팀인 경우 지도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무투표 당선으로 한다.
제39조(학급회 운영방침)
① 학급회의 토의 주제는 학급 구성원들의 의견이나 학생회의 제안을 반영하여 학급회 임원회의에서 결정하여 학급회 임원이 학급 학생들에게 사전에 공고한다.
② 학급회는 교육과정에 따라 정기회의를 가지며, 기타 협의할 사항이 있을 때는 대의원이 담임교사 허락을 받아 소집하고 의결은 재적수의 과반수이상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40조(학급회 조직과 임무)

학생들의 자치활동을 신장하고 학급회를 민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 학급회를 둔다. 학급회의 의장은 대의원으로 하고 모든 학급원이 회원이 되며 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한다. 다만 결원이 생겼을 때에는 임기는 정임원의 잔여기간으로 한다.

① 조직
1. 학급 임원은 반장, 대의원, 서기, 인권부장, 문화체육부장, 정보부장, 환경에너지부장 각 1명을 둔다.
2. 학급 반장과 대의원은 직선을 통해 선출하며, 통솔력이 있고 타의 모범이 되는 자로 한다.
② 임무
1. 반장은 학급 학생들을 대표하고, 학생회의 회원으로서 활동을 한다.
2. 대의원은 학급 학생 총회를 관장하고, 학생회의 회원으로서 활동을 한다.
3. 서 기 : 회의록 작성, 보관, 학급회 운영 준비 및 학급 설문 통계 활동을 한다.
4. 인권부 : 학생생활규칙을 잘 이해하고 지킬 수 있도록 하며, 학급구성원의 인권지킴이 역할을 한다.
5. 문화체육부 : 학급 행사, 체육대회 · 축제 준비, 학․예술 활동을 한다.
6. 정보부 : 학교의 학습기자재 관리와 학급 비품 및 시설관리를 한다.
7. 환경에너지부 : 등·하교, 이동 수업 시 에너지 절약 활동, 봉사활동 안내, 교실 환경정화 및 환경정리 활동을 한다.
③ 자격 상실: 반장, 대의원, 서기, 각 부장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면 자격을 상실한다.
1. 학급에서 중대한 과오를 범했을 때 불신임 결의를 할 수 있으며, 불신임 결의는 재적 2/3 이상의 찬성으로 발의하고, 출석 2/3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 후 담임교사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2. 학년 선도위원회 및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에서 징계 처분(교내봉사 이상)을 받을 때 자격을 상실한다.
제41조(학급회 활동 내용)
① 토론과 집단 사고로 즐거운 교실 만들기 활동을 전개한다.
② 학급 단합대회, 학급별 체험활동 등 다양한 학급행사를 계획 추진한다.
③ 학급 생활을 자율 규제하며 머물고 싶은 교실 만들기 운동을 추진한다.
④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학급 공동체 의식 함양 활동을 전개한다.
⑤ 학급 학생총회를 통해 수렴된 안건을 학교에 건의할 수 있다.
⑥ 학급회 임원 선출을 한다.

제4장 학년 선도위원회

제42조(학년 선도위원회)
① 학생의 생활교육 전반에 관한 사항을 심의·의결하고 생활교육의 효율성을 위해 학년선도위원회(이하 ‘선도위원회’라 한다.)를 둔다.
② 선도위원회는 교감, 학생생활부장, 각 학년부장, 담임교사 3명, 비담임교사 1명, 해당 학생 담임으로 한다. 단, 해당 학생 담임은 의결권을 제한한다.
③ 선도위원회는 교감이 위원장이 되어 운영을 총괄하며, 각 학년 부장은 간사가 되어 사무를 주관한다.
제43조(생활교육위원회의 소집 및 기능)
① 학년 선도위원회는 징계 사안이 발생하였을 때 학년부장의 제청으로 교감이 소집하여 이를 심의·의결한다.
② 학년 선도위원회에서 심의·의결한 사항은 학교장의 결재를 거쳐 시행한다.
제44조(의결 정족수)

학년 선도위원회는 재적위원 2/3 이상의 출석과 출석위원 2/3 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5장 학생생활교육

제45조(체벌금지)

학생들에게 신체적 고통을 가하거나 정신적 모욕감과 수치심을 주는 언어폭력 등을 포함한 일체의 행위는 금지된다. 특히 금지해야할 체벌의 유형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도구에 의한 체벌
2. 손이나 발 등 신체에 의한 체벌
3. 반복적·지속적 신체 고통을 유발하는 기합 형태의 체벌
4. 학생끼리 체벌하도록 강요하는 행위
5. 학생들에게 모욕감이나 수치심 등을 유발시키는 언어적 폭력
제46조(교사의 권한)

생활교육에 있어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고 정당한 교육활동을 보장하기 위한 교사의 권한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교육적 상담 및 조언
2. 교육환경 조성
3. 시정 요구
4. 훈계·훈육 등의 교육적 조치
5. 학생선도(징계)위원회 소집 요구 및 의견 제출
6. 학교교육분쟁조정위원회 분쟁조정 신청
7. 교권보호위원회 구제 신청
제47조(훈계·훈육 등의 교육적 조치)
① 교사는 학생과의 상담을 통해 문제행동의 원인을 우선 파악한다.
② 교사는 학생의 행동 성찰 및 수정을 유도하기 위해 다음 각 호와 같은 훈계·훈육의 교육적 조치를 취할 수 있다.
1. 자리에서 일으켜 세우기
2. 교실 내 특정 공간으로 이동시키기
3. 고정된 자세로 일정 시간 서 있도록 하기
4. 적정한 수준의 학습 과제 부여
5. 적정한 수준의 방과 후 지도
6. 훼손 시설·물품, 오염 등에 관한 원상복구, 청소 명령
7. 교실 밖 분리 조치
8. 학부모 통보 및 상담
9. 기타 학교생활교육위원회에서 마련한 인권친화적인 교육적 조치
③ 교사가 상담 및 교육적 조치를 반복해도 학생이 행동 수정의 의지가 없다고 판단되면 선도위원회에 징계를 요청할 수 있다.
제48조(소지품 검사)
① 학생과 교직원의 생명과 신체에 직접적 위험을 발생시키고, 학교의 안전을 위협하는 물건을 학생이 소지하여 사용 가능성이 현저할 경우 해당 학생의 소지품을 검사할 수 있다.
② 소지품 검사는 다수의 학생을 대상으로 일괄적이고 주기적으로 실시해서는 안 된다.
③ 소지품 검사 시에는 학생의 동의를 얻고, 다른 교원 입회하에 모욕감과 수치심을 느끼지 않도록 가능한 한 간결하고 신속하게 실시한다.
④ 신체 내 휴대가 의심되는 소지품에 대한 검사는 여학생은 여교사, 남학생은 남교사가 실시한다.
⑤ 사안 발생시 학교장에게 보고 후 협의를 통해 대처하되, 상황이 급박한 경우 선 대처 후, 학교장에게 보고하여 처리한다.
⑥ 소지품 검사는 공개적으로 실시해서는 아니 되고, 가급적 보호자의 동의를 얻는다.
⑦ 소지품 검사가 가능한 상황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제12조 제1호에서 예시한 도구를 소지하고, 타인을 상해하거나 화재를 발생시킬 수 있다는 제보를 접수한 경우
2. 제12조 제2호에서 예시한 도구를 소지하고, 타인을 상해할 수 있다는 제보를 접수한 경우
3. 제12조 제7호에서 예시한 도구를 소지하고, 본인, 또는 타인과 흡입 및 섭취할 수 있다는 제보를 접수한 경우
제49조(전자기기 사용 지도)
① 반복적이고 상습적으로 전자기기를 규정에 맞지 않게 사용한 학생은 위반 사항에 대해서 1회 적발시 학부모님 전화 상담, 2회 적발시 학부모님 내교 상담, 3회 적발시 학년 선도위원회에 사안이 회부되어 단계적으로 지도 받는다.
② 제15조 제1항에서 예시한 교육활동 과정에서 전자기기를 작동시키거나 사용한 학생에 대해서는 해당 교육활동 시간 동안 전자기기를 제출하도록 하여 보관할 수 있다.
③ 제2항에 따라 전자기기 제출을 요구했음에도 불구하고 학생이 거부할 경우, 해당 학생을 학년 선도위원회에 회부할 수 있다.
제50조(징계의 원칙)
① 학생의 징계는 징계사유에 대한 사전 통지, 공정한 심의기구의 구성, 소명의 기회 보장, 대리인 선임권 보장, 재심요청권의 보장 등 적법절차를 준수한다.
② 징계와 그 전후의 절차에서 징계대상 학생의 회복과 복귀를 목표로 하고, 그것을 위하여 지역사회, 보호자 등과 협력한다.
③ 학교의 장은 징계를 할 때에는 학생의 인격이 존중되는 교육적인 방법으로 하여야 하며 그 사유의 경중에 따라 징계를 단계별로 적용하여 학생에게 개전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
④ 학교의 장은 징계를 할 때에는 학생의 보호자와 학생의 지도에 관하여 상담할 수 있다.
⑤ 징계 대상 학생의 신상정보를 노출시켜서는 아니 된다.
제51조(징계의 종류와 기간)

징계의 종류와 기간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학교 내 봉사 : 5일 이내의 기간으로 하고, 출석으로 처리한다.
2. 사회봉사 : 7일 이내의 기간으로 하고, 출석으로 처리한다.
3. 특별교육이수 : 1달 이내의 기간으로 하고, 출석으로 처리한다.(사안에 따라 연장할 수 있다.)
4. 출석정지 : 1회 10일 이내, 연간 30일 이내의 기간으로 하고, 무단결석으로 처리한다.
5. 훈계·훈육, 교실에서 분리조치, 상담지도, 특별과제 부여 등은 징계에 속하지 아니하고, 학생 지도의 한 방법으로 한다.
제52조(징계의 방법)

학교의 장은 교육상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학생에 대하여 다음 각 항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징계를 할 수 있다.

1. 학교 내 봉사 : 해당 학생은 등교할 수 있으나 일정한 제약을 받을 수 있으며 생활교육 담당 부서나 해당 학년 교사 등의 지도를 받으며 봉사활동을 하여야 한다.
2. 사회봉사 : 해당 학생은 지역 행정기관, 공공기관, 사회복지기관 등에서 일정한 시간동안 사회봉사활동을 하여야 한다. 사회봉사기관으로부터 대상 학생의 불참 및 이탈 통보가 있을 경우, 사고결석으로 처리하여 가중 처벌한다.
3. 특별교육이수 : 해당 학생은 광주광역시교육감이 설치·지정·위탁한 교육기관에서 교육 및 상담·치료를 받아야 한다. 교육확인서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 사고결석으로 처리하여 가중 처벌한다.
4. 출석정지 : 해당 학생은 광주광역시교육감이 지정한 특별교육기관에서 상담·치료 등의 교육을 받아야 한다. 출석정기 기간은 무단결석으로 처리하되, 학교생활기록부의 특기사항란에 사유는 기재하지 않는다.
제53조(징계통보 및 진술권 보장)
① 학년 선도위원회(이하 ‘선도위원회’)는 징계 사안 심의 전에 간사의 사안 설명 및 해당 학생의 학교생활·품성·가정환경 등에 대한 의견을 담임교사(또는 상담교사)로부터 청취한다.
② 선도위원회는 학생 또는 보호자의 의견 진술을 듣는다.
③ 선도위원회는 학생 또는 보호자에게 ‘위원회 개최’, ‘의견진술(소명) 기회 보장’, ‘대리인 선임권 보장’에 관한 사항을 유선 또는 서면으로 통보해야 한다.(유선 통화일시, 내용의 기록 또는 서면 통보 사본을 보관한다)
제54조(심의 확정 및 재심 요구)
① 학교장은 각 위원회의 해당 학생에 대한 징계 의결 내용과 학생 또는 보호자의 진술내용을 검토하여 교육적인 차원에서 징계 및 징계 종류를 최종 결정한다.
② 각 위원회에서 징계 및 징계 종류가 결정되면, 이를 해당 학생과 보호자에게 즉시 통보하고, 보호자에게 학생 선도에 협조할 것을 요청한다.
③ 각 위원회의 결정에 대하여 학생, 또는 보호자는 3일 이내에 재심을 요구할 수 있다.
④ 학교장은 재심 요구일로부터 5일 이내에 재심 여부를 결정하여 당사자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⑤ 학교장은 각 위원회가 심의·의결한 사항에 대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위원회에 재심을 요구하거나 전체직원회의에 회부하여 심의·확정할 수 있다.
제55조(징계의 유보, 경감, 해제, 가중 등)
① 징계 중의 학생이라도 각종 시험에 응시하게 하되, 시험 참여기간은 징계기간에서 제외한다.
② 학교장은 징계 완료 전이라도 개전의 정이 뚜렷하다고 인정될 경우에는 처벌의 경감 및 그 기간을 단축하거나 해제할 수 있다.
③ 징계 중에 있는 학생이 징계사안이 되는 행위를 하였을 경우 가중 처벌할 수 있다.
제56조(사후 조치)
① 담임교사와 상담교사는 징계가 종료된 학생을 수시로 관찰·지도하고, 지도 내용 및 결과를 기록·보존한다.
제57조(징계의 기준)

징계의 기준은 다음과 같다.

구분 위반 내용 징계의 종류
교내
봉사
사회
봉사
특별
교육
출석
정지
생활 1 상습적인 욕설, 차별·비하, 명예훼손 등 모욕적 언행 및 표현  
2 불쾌감과 수치심을 유발시키는 교제 행위  
교권침해 3 교사의 정당한 지도에 불응  
4 교사에 대한 불손한 발언, 폭언 등  
5 교사에 대한 협박, 위협, 폭행 등  
준법 6 외부의 진정, 통보한 불량행위 중 사실이 입증된 사안
7 학교의 명예 훼손
8 학교 교육활동 관련 각종 서류 및 장부 위조, 또는 훼손  
9 도박, 흡연, 음주, 본드, 대마초, 환각제, 마약류 등 사용
10 불량·음란 서적, 동영상 등을 소지, 탐독, 제작, 게시, 유포
11 학생 출입 금지된 장소에 출입
12 습득한 물건을 신고하지 않고 소지하거나 사용
학습 13 학교 내 반입 금지 물품의 소지 및 사용
14 휴대폰, 전자기기 사용 규정 위반
15 타인의 권리, 명예 등을 훼손하는 온·오프라인 모임 결성 및 참여
16 타인 및 학교 시설, 물품 등의 의도적 훼손 및 절도  
17 상습적인 수업 준비 및 태도 불량  
18 수업, 또는 타인의 학습 방해  
19 고사 중 부정행위 가담 및 방조  
20 시험 문제 누설 또는 문제지 절취  
근태 21 무단결석이 3일 이상이거나 무단 지각·결과·조퇴의 합이 10회 이상  
22 출결로 인하여 징계를 받은 후에도 개전의 점이 없는 경우  
23 무단가출을 하였거나, 가출 중 사회에 물의를 야기
기타 24 위 조항 외 교육적 조치가 필요한 학생
25 동일 학년도에서 같은 항목의 위반 시에는 가중 처벌한다.

제6장 규칙의 개정

제58조(학생생활규칙 제·개정심의위원회)
① 학생인권조례 제42조에 근거하여 조례에 부합하도록 학교 규정을 제·개정하기 위하여 위원회를 구성한다. 위원회는 학교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며 학교운영위원회에 상정할 규정의 최종안을 마련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② 위원회는 위원장 1인을 포함하여 12인의 위원으로 구성하고, 교원위원 4인, 학부모위원 4인, 학생위원 4인으로 구성한다.
③ 위원의 구성은 학생 위원의 수가 반드시 위원회의 1/3 이상이 되도록 하며, 특정 학년에 치우치지 않아야 하며, 교원 위원의 수는 학생 위원의 수와 동일하게 구성한다.
④ 교원 위원은 전체 교직원 회의에서 민주적 절차에 따라 학교장을 제외한 교원 중에서 선출한다. 학생 위원은 민주적 절차에 따라 선출하되, 학교별 상황과 위원회 구성 일정상 불가피한 경우에 한하여 학생 대의원회를 통하여 선출할 수 있다. 학부모 위원은 모든 학부모에게 후보로 지원할 수 있는 정보와 기회를 부여하는 가정통신문을 거쳐 민주적 절차에 따라 선출한다. 단, 지원자가 학부모 대표의 수를 초과할 경우에는 선출 일시를 정하고 참석한 학부모들의 직접 선거에 의해 선출한다.(학교운영위원 선출시 병행할 수 있다.)
⑤ 위원회의 구성에 앞서 반드시 교원, 학생, 학부모에게 위원회의 구성 목적과 방법, 일정, 활동 내용에 대해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공고한다.
⑥ 위원회의 역할
1. 제 개정안의 적법성과 타당도 검토
2. 문헌조사, 의견수렴 등의 절차와 방법 결정
3. 설문조사, 토론회 · 공청회 등 주관
4. 개정 시안 수립
5. 학생 · 학부모 · 교원 대상 연수 및 홍보
6. 기타 학생생활규정 관련 논란이 발생하는 사항에 대하여 협의 결정
제59조(개정안의 발의)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학생생활규칙에 대한 개정을 발의할 수 있다.

1. 재직 교원 1/3 이상의 동의
2. 학생대의원 1/3 이상의 동의
3. 학부모회 1/3 이상의 동의
4. 관련 법령, 지침 등의 개정으로 인한 학교장 발의

단, 제1항에 따른 발의 시기는 학생의 학습활동 등을 고려하여 학년 초로 하되, 관련 법령, 지침 등의 개정으로 인하여 개정의 필요가 있을 때에는 예외로 한다.

제60조(문헌조사 및 의견수렴)
① 위원회에서는 개정안에 대한 적법성, 타당성 등을 검토하고 의견수렴을 위하여 설문조사, 토론회, 공청회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② 제1항에 의한 문헌조사 및 의견수렴의 구체적인 절차와 방법은 위원회에서 결정한다.
제61조(심의 및 결정)
① 위원회는 개정안을 확정하여 학교운영위원회에 심의를 요청한다.②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 및 학교장의 결정 절차는 학교운영위원회의 규정을 따른다.
제62조(연수 및 교육)

개정된 학생생활규칙에 대해서 학생 및 교직원을 대상으로 연수 및 교육을 실시하고, 학부모에게 가정통신문으로 개정 사실을 안내한다.

부 칙

제1조 이 규칙은 2016년 12월 5일부터 시행한다.(단, 임원 및 부서 명칭에 관한 사항은 2017학년도부터 적용하여 시행한다.)
제2조 이 규칙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 또는 해석 상 논란이 발생하는 사항에 대해서는 학교 및 학년생활교육위원회의 협의를 거쳐 결정한다.

휴대폰 사용 규정

제1조 (목적)
① 수완하나중학교 학생생활과 관련된 제반규정에서 휴대폰 사용법을 세부안으로 추진한다.
② 건전한 학교생활 풍토를 조성하고, 휴대폰 예절교육을 통하여 정보통신 사회에서 건전하고 예의 바른, 준법정신이 높은 학생을 육성함을 목적으로 하고, 휴대폰이 비행에 이용되는 것을 예방하고, 과도한 통신비 지출을 예방하여 건전한 경제생활을 고취시키기 위함이다.
제2조 (세부 규정)
① 타인의 휴대폰을 빌렸을 경우 또는 습득하여 신고하지 않고 사용하였을 경우, 해당 사용료 전액 지불해야 하며, 학생생활규칙에 의해 처벌된다.
② 학생, 학부모의 동의하에 등교 후 조회 시간에 담임선생님께 보관 후 종례 시간에 돌려받는다.
③ 보관하지 않은 휴대폰의 분실 및 파손 등의 일체 사항은 학생과 보호자가 책임진다.
④ 수업 중에 벨이 울리거나 사용하였을 경우에는 해당 교육시간에 압수하여 종례 시 돌려주어야 하며 위반 사항에 대해서는 1회 적발시 학부모님 전화 상담, 2회 적발시 학부모님 내교 상담, 3회 적발시 학년 선도위원회에 사안이 회부되어 단계적으로 지도 받는다.
제3조 (건전한 휴대폰 사용 방안)
① 공공장소에서의 휴대폰 사용은 타인에게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한다.
② 남의 것을 빌려 쓰거나, 습득한 휴대폰을 사용하지 않는다.
③ 성인 콘텐츠 및 불법 다운로드 받지 않는다.
④ 상대의 인권 및 초상권을 침해 및 사이버폭력(악성 댓글, SNS를 통한 욕설, 폭언, 왕따, 타인에 대한 비방 등)행위를 하지 않는다.
⑤ 과도한 통신비 지출이 되지 않도록 사용을 절제하고 휴대폰 기종을 자주 바꿔 부모 님께 경제적 부담을 주지 않는다.